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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제체

1강 운영체제(OS)의 개요

운영체제 - 유닉스, 리눅스, 윈도우

운영체제나 컴퓨터 구조와 같이 그러한 컴퓨터 시스템, 기반 구조와 같은 다양한 학문들, 분야들을 접해 보신다면 생각보다 컴퓨터의 구조가 굉장히 논리적이고 공부만 한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분야이다.

운영제체(OS)공부하면 컴퓨터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.

 

◻ 운영제체(정의 중 대표적인 정의) : 컴퓨터의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에 중재자 역할을 해주는 프로그램

운영체제의 역사

처음에는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자원을 할당하고 관리해주는 모듈이 없었음.

   수작업 -> 단일 프로그래밍 -> 다중 프로그램 & 시분할() -> 모바일 OS & 실시간 시스템

 

◻ 운영체제의 목적

 

  1.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는 것

  2. 컴퓨터가 하드웨어가 효율적으로 사용되는 것

 

◻ 컴퓨터 시스템의 처리 구조

사용자는 특정한 응용프로그램(소프트웨어)을 실행해서 어떠한 명령을 넣고 어떠한 자기가 필요한 작업들을 요청 할 수가 있고 이러한 응용프로그램같은 경우는 예(한글) 표나 차트같은 다양한 기능을 이용했다고 보면 운영체제를 거쳐서 하드웨어, 모니터 상에 어떠한 처리를 해준 후 우리에게 보여지게 해준다. 즉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에 어떠한 요청을 하고 운영체제에서 전반적으로 메모리 주소나 다양한 것들을 관리해서 하드웨어로 우리한테 다시 보여지게 된다.

 

운영체제는 사용자와 하드웨어간의 전반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컴퓨터가 실행되는 동안 항상 수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.

 

◻ 사용자 관점에서 볼 때 좋은 운영체제란 사용자의 용이성에 중점을 두고 자원 이용의 극대화에 중점을 둔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운영체제란 PC, 대형 컴퓨터 등을 가리지 않고 항상 사용자를 편리하게 해주는 하나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◻ 시스템의 관점에서 볼 때 좋은 운영체제란 하드웨어와 친밀하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해주는 자원 할당자 역할을 하는 운영체제입니다. 컴퓨터를 효율적이면서 공정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요청에 따라 적절한 자원을 할당해주며 사용자의 입/출력을 제어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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